고난주간 -성금요일-부활절... 교회와 성도들 경건의 한 주

예수님의 마지막 행적 그려보며 절제와 경건 실천의 결단

 

부활절 새벽 교회협의회 주최로 온라인 Youtube 연합예배

 

이번 주 각 교회들은 기독교 최대의 절기인 부활절을 앞두고 고난주간을 지나며 수난을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 대속의 은혜와 부활의 소망을 묵상하고 결단하는 경건의 한 주를 보내고 있다.

COVID-19로 인해 예배당 대면예배가 소규모 인원으로 제한을 받음에 따라 교회와 성도들은 온라인 영상을 이용한 특별새벽기도회로 삶의 성찰과 부활신앙을 되새기는 시간을 갖고 있다. 많은 성도들은 참회의 기도와 릴레이금식 및 미디어금식, 고난당한 자들을 위한 기도 등으로 고난체험에 동참하려 힘을 쏟고 있다.

2일 저녁에는 역시 온라인 위주의 성금요 예배를 드리며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의 죽음을 기념한다. 교회와 성도들은 인류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상함과 찔림의 수난을 당한 예수님의 마지막 행적을 그려보며 절제와 경건을 실천하려는 각오들이다.

예년처럼 예배당에서 칸타타 혹은 성찬식과 성극공연 등 풍성한 행사는 엄두를 못내지만, 몇몇 교회는 성전 대면예배와 경건 이벤트에도 정성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서부장로교회(담임 박헌승 목사)의 경우 매일 새벽 고난주간 특새는 물론 성금요예배도 오후 7시30분에 베들레헴 성전에서 온라인을 겸한 대면예배로 드린다. 순복음영성교회(담임 김석재 목사)도 매일 고난주간 특새와 성금요 찬양예배를 본당에서 드린다. 윈저 제일장로교회(담임 박영덕 목사)도 고난주간 특새를 ‘십자가의 고난과 은혜’를 주제로 본당에서 열고 있으며, 성금요일 중보기도 및 찬양예배도 역시 본당에서 드린다. 런던한인교회(담임 장성환 목사) 역시 성금요일 저녁 예배를 교회 교육관에서 한-영 합동으로 드린다.

본 한인교회(담임 고영민 목사)는 ‘예수,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는 주제로 각 가정에서 성금요 촛불예배를 드리며, 밀알교회(담임 노승환 목사)는 온라인 성금요 예배에 애찬식도 함께 갖기로 했다.

한편 캡스톤장로교회(담임 최정근 목사)는 릴레이금식 기도와 함께 성도들이 고난주간에 요한복음 필사에 동참하고 있다. 또 큰빛교회(담임 노희송 목사)는 교구별 온라인 기도집회를 매일 여는 한편 COVID-19까지 겹쳐 어려움이 가중된 이웃을 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이웃돕기 물품을 수집해 나누는 행사도 벌이고 있다.

교회와 성도들은 이어 4일 부활주일 예배를 온라인을 겸한 성전예배로 주님의 부활을 찬양하고 경배한다. 인원제한으로 인해 일부교회는 예배 참석자의 예약을 받기도 한다.

 

한편 온타리오 한인교회협의회(회장 이요환 소금과 빛 염광교회 담임목사)가 주최하는 부활절 연합 새벽예배는 올해 처음 온라인으로 유튜브(Youtube)를 활용해 4일 부활주일 새벽 6시부터 드리게 된다.

온라인 새벽 연합예배는 온타리오 한인목사회장인 김용식 목사(온누리 연합교회 담임)가 설교를 하고, 연합기도 순서로 장성환 목사(런던 한인교회 담임)가 ‘팬데믹을 지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 김성근 목사(미시사가 우리장로교회 담임)가 ‘캐나다와 조국 대한민국의 회복을 위해서’, 황성광 목사(킹스턴 교회 담임)는 ‘코로나 종식과 고통받는 세계인을 위해서’ 라는 제목으로 합심기도를 인도한다.

온라인 예배 참여는 유튜브 검색창에 ‘온타리오 교회협의회’라고 입력하고 검색한 다음 상단의 ‘교회협의회’ 로고를 클릭하면 된다. 그렇지 않으면 웹사이트 풀 주소( https://www.youtube.com/channel/ UCHHGc31vd5yFzZTmU0VDtyw )를 입력해도 된다고 교회협의회가 안내했다.

교회협의회는 이번 부활절 연합 온라인 새벽예배의 헌금을 전액 무궁화 한인요양원 인수 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라며 성도들의 부활절 헌금을 요청했다. 아울러 각 교회에도 부활절 헌금의 1%를 교회협의회에 보내주기를 요망했다.

헌금은 E-Transfer를 활용 (ckcodonate@gmail.com) 하거나, 수표로 보내면 된다. 수표는 Pay to: CKCO (The Council of Korean Churches in Ontario)를 기입하고 기부자의 영문 성명과 주소를 기재하여 수신처 주소: 2850 John St, Markham, ON, L3R 2W4. Tel 905-415-9115 (토론토 소금과 빛 염광교회 내)로 보내면 된다. < 문의: 647-886-9020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