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총영사관 민원인들 불편..."투표편의 위해 선거 때라도”

 공관 안전상 문 개방 않는 것이 원칙.. 특별 사정 땐 편의제공"

 

 

모국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재외투표가 3월27일부터 토론토를 비롯한 전세계 178개 해외공관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된 가운데, 토론토 다운타운의 총영사관 투표소(555 Avenue Rd., Toronto, M4V 2J7)를 찾는 한인 유권자들이 주차불편을 호소하며 재외투표 기간 만이라도 총영사관 주차장을 개방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27일 오전 8시부터 투표가 시작돼 이날 하루 256명이 투표를 마친 토론토 총영사관 재외투표소의 경우 한인동포 투표자들은 총영사관내에 차량이 진입할 수 없어 인근 도로변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거나, 버스 혹은 전철을 이용한 뒤 걸어서 총영사관 지하 1층에 마련된 투표소까지 왕래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토론토 총영사관은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지난 2020년 6월17일부터 ‘보안과 치안’을 고려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정문을 폐쇄, 외부인 차량 진입금지를 시작해 지금까지 4년째 걸어잠그고 공관 직원을 제외한 외부 차량진입을 일절 허용치 않고 있다. 총영사관측은 팬데믹이 종료된 뒤에도 정문차단을 계속하면서 ‘인근 노상주차’만을 안내, 공관을 찾는 민원인들의 큰 불편을 모르쇠로 일관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총선 재외투표를 하게 된 한인동포들은 정문차단이 계속 불가피하다 해도 최소한 재외선거 기간 만이라도 정문을 개방해 주차와 투표에 편의를 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불평하고 있다.

이날 오후 투표했다는 주재원 김 모 씨(42.미시사가 거주)는 “총영사관 인근 도로변 주차가 가능하다고 해서 차를 몰고갔는데, 주차공간이 없어 30여분간 근처를 배회하다 겨우 주차할 수 있었다”면서 “총영사관 안에 차량 10여대는 주차공간이 가능한 것 같은데, 선거 때 만이라도 직원들이 차를 다른 데 세워 양보하면 안되는지, 투표하는 동포들 편의를 위해 정문을 개방하는 서비스가 아쉽다”고 공관측의 무신경을 나무랐다.

이에 대해 총영사관측은 “공관은 안전문제로 원래 상시 문을 개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민원실이 별도로 분리된 건물이면 개방할 수 있지만 토론토 총영사관의 경우 본관에 부속되어 있어 불편을 끼쳐드려도 정문을 개방할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영사관은 그러나 “몸이 불편한 분이나 임산부 등 특별한 경우 영내 주차편의를 제공해 드린다”면서 “이번 재외선거 기간에도 특별한 사정이 있어 요청하실 경우 주차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론토 총영사관 관내 재외선거인 명부에 등록된 유권자수는 모두 3천100명으로, 3월29일(금)~31일(일) 문을 여는 한인회관 추가 투표소가 아니면 총영사관 투표소에서 4월1일까지 6일간 투표를 해야 한다. < 문의: 416-920-3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