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두렵다고 느껴지는 상황이 보통 4가지 있다고 합니다. 첫째 어둠 속에 혼자 있을 때, 둘째 높은 곳에 있을 때, 셋째 깊은 물속에 있을 때, 넷째 대중 앞에 섰을 때라고 합니다.
나의 행복과 나의 기쁨과 나의 희망을 빼앗아가는 것이 바로 내 마음 속에서 자주 꿈틀거리는 아주 작은 ‘두려움’ 때문입니다.
C. S 루이스의 책 중에,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는 늙고 경험 많은 교활한 삼촌 악마가 조카 악마에게 악마가 인간을 유혹하는 31가지의 방법을 전수해 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얘야... 똑똑한 사람을 속일 때에는 아주 좋은 방법이 있단다. 그들이 20-30세가 될 때... 그들로 하여금 우리가 요리하기 쉽게 자기들 스스로가 이렇게 정리하게 만드는 거야... 잘 들어보렴. 일단 사람들이 한눈 팔지 말고 열심히 살라고 해. 돈을 벌어, 좋은 차에, 좋은 집, 그리고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환상을 불어넣어 줘. 그럼 좌우를 돌아보지 않고 20-30년을 열심히 살거야. 그래서 사람들이 그렇게 살다보면, 보통 3가지를 돌아보지 않게 될거야. 첫째 건강, 둘째 가족, 셋째 자신의 내면의 상태. 사람들에게 물어봐. 왜 그렇게 열심히 사냐고. 사람들은 가족과 자신의 건강과 내면을 위해 공부하고, 직장 다니고, 사업을 한다고 할거야... 그래서 그렇게 열심히 살다가 어느 때가 되면,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소유나 위치에, 자리에 가게 될거야... 그런데 그들은 이미 이 세 가지와의 관계가 안좋아졌다는 사실을 늦게 알게 될거야. 특별히 건강에 대해 알려주지. 사람들이 얼마나 어리석냐 하면 돈을 벌려고 해친 건강을 다시 찾으려고 힘들게 번 돈을 다시 쓰지... 그리고 건강을 찾을 때가 되면 죽을 때가 된단다.

기뻐하렴! 못 찾고 죽는 놈이 훨씬 많아! 이젠 마지막 핵심 노하우를 말해 줄 게... 기억하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람들은 잘 나가다가 어려운 일에 닥치게 되면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경향이 있어. 그래서 사람들한테 자기의 삶을 돌아보지 못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좋은 성과가 나면 아무 문제 없이 잘 나가고 있다고 생각하니... 계속 잘 나가게 내버려 둬...!! 그리고 가만있다가 한방에 날려버려... 이것이 나의 수천 년 된 노하우란다.”


카지노에 가면 일부러 없앤 것이 3가지 있다고 합니다. 창문, 시계, 거울... 이 세 가지는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이 3가지의 공통점은 다 벽에 걸려 있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벽에 부딪히는 일들이 참 많습니다. 인간관계, 물질관계에서... 이렇게 벽에 부딪히면 힘이 빠지잖아요... 기쁨을 잃어버리고, 감사를 잃어버리고, 하나님의 평안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내 마음의 창가에 한번 서 보십시오. 내가 그토록 집착하던 것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 멀리 볼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이 기도할 때입니다. 그래서 지금 감사할 때입니다. 무엇을 잃어버리고, 무엇을 놓쳤는지 뒤를 돌아보고 회복을 위하여 한 걸음 내 디딜 때 입니다.

< 정성남 목사 - 갈보리장로교회 담임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