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당시 가평전투 69주년,, 캐나다 장병 희생 기억

연아 마틴 의원, #RememberingKapyong 온라인 캠페인

캐나다 한국전 참전용사회 보존 지회 총재 (Grand Patron of Korea Veterans Association of Canada Heritage Unit)이자 KVA 7번 유닛 (캐나다 수도 지역, National Capital Region)의 명예 회원인 연아 마틴 상원의원은 캐나다 전역의 한국전 추모 위원회 (Korean War Commemorative Committee, KWCC) 그리고 BC의 한국전 추모 연합 (Korean War Commemorative Alliance)과 협의해 가평전투를 기억하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인 “#RememberingKapyong”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또한 모든 사람들이 2020424일 오전 11, 가평전투 69주년을 기념할 수 있도록 기념식 패키지를 준비해 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켐페인에는 BC주(포트무디- 코퀴틀람) 에서 한인 처음으로 하원의원(보수당)에 당선된 넬리 신(신윤주) 의원도 동참했다.

가평 전투 (1951423-25)는 한국 전쟁 중 캐나다군이 이룬 가장 위대한 군사적 업적 중 하나이다. 패트리샤 공주의 캐나다 경보병 연대 (Princess Patricia’s Canadian Light Infantry, PPCLI)의 제2대대, 호주 왕립연대 (Royal Australian Regiment)의 제3대대, 영국의 미들섹스 연대 (Middlesex Regiment)의 제1대대 그리고 뉴질랜드 왕립 포병대 (Royal New Zealand Artillery)의 제16 야전 연대가 제27 영연방 여단으로 참전해 가평 협곡을 향해 진격, 인해 전술로 남하하던 중공군과 북한 인민군의 야전 부대보다 수적으로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맞서 싸웠다. 2 패트리샤 대대는 호주 왕립 연대와 A중대, 72 미국 중전차 대대와 함께 가평 전투에서의 용맹함과 영웅적인 방어로 미국 대통령 부대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다른 어떤 캐나다 부대도 그 이전과 이후 이러한 명예를 수여받지 못했다.

연아 마틴 상원 의원은 가평 전투, 한국 전쟁, 그리고 정전 협정 체결 후 중요한 평화 유지 기간 동안 봉사하고 희생한 병사들을 위해 조의를 표했다. 또한 쓰러져 갔던 캐나다 병사들, 부상입은 수천 명의 병사들, 전사한 전우들과 함께하기 위해 떠난 참전 용사들 그리고 오늘날에도 우리와 함께하는 한국 전쟁의 영웅들을 기억하기 위해 대한민국이 있는 서쪽을 향해 돌아선 후 묵념을 했으며 캐나다를 대표해 헌화했다. 캐나다 전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평 전투와 전투에 참전하고 희생을 치뤘으며 끝내 집으로 돌아오지 못한 모든 병사들을 기억하기 위해 자신들 고유의 기념식을 진행했다. 400명 가까운 캐나다 병사들이 대한민국의 부산에 안장되어 있다. 이처럼 중요한 날에 조의를 표하기 위한 #RememberingKapyong 사진들은 SNS와 이메일을 통해 우리는 사랑하는 한국 전쟁 참전 용사님들의 용맹과 봉사 그리고 희생에 깊은 존경과 감사를 표하기 위해 항상 그리고 언제나 캐나다 전역에서 항상 함께할 것이다.

2020 625 일은 한국전의 70주년을 위한 다양한 이정표를 세워 3년에 걸쳐 기념하는 한국 전쟁 70주년인 한국 전쟁의 해가 시작되어 2023727(정전 협정이 체결된 날로, 2013 년에 한국전 참전 용사의 날로 법상 지정됨)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연아 마틴 상원 의원은 참전 용사님들은 군복을 입고 자유를 위해 싸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으며 사심없고 주저없이 의무의 부름에 답했습니다. 우리는, 오늘날 그리고 언제나, 그들의 용기와 봉사 그리고 희생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적인 가평 전투와 한국 전쟁 동안 그리고 한 세기가 넘는 뿌리깊은 캐나다와 한국의 역사 동안 캐나다가 맡았던 역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한국 전쟁 참전 용사 여러분, 우리는 성화를 들고 여러분의 유산이 절대 잊혀지지 않을 것임을 서약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기억할 것입니다. We will remember them. Nous nous souviendrons d’eux.”

연아 마틴 의원은 아울러 COVID-19 사태와 관련해서도 위로의 인사를 전했다.

캐나다와 전세계에서 우리 모두 COVID-19 로 인한 힘든 시기를 맞닥뜨리고 있으며 그 위기를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노바 스코샤에서 일어난 비극의 희생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 사회에 우리의 마음을 전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게 최전선에서 싸우고 계신 모든 분들의 헌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The Honourable Yonah Martin 613-851-42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