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의 레바논 커뮤니티가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대규모 폭발로 희생된 사람들을 추모하기 위해 주말인 8일 밤 시내 , Nathan Phillips 광장을 가득 메웠다.
이날 모인 레바논계 시민들은 레바논 국기와 수많은 촛불을 들고 지난 4일 대형폭발로 사망한 사람들을 추모하면서 연사의 인도에 따라 묵념을 한 뒤 고국에 보낼  "베이루트를 위한 편지"라는 위로성명에 서명하기도 했다.
추모 모임 주최자인 줄리아 차크라 씨는 최대 200만 달러의 베이루트 구호 자금을 모으기 위한 노력에 캐나다 연방 정부도 도와주겠다고 발표를 한데 대해 환영하며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내가 캐네디언이라는 것이, 그리고 제가 있는 이곳의 정부가 고향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라고 말하고 “오늘 모임이 우리의 심금을 울렸으며, 큰 호응과 관심에 감동했다"고 밝혔다.
줄리아는 고향의 대부분의 친척들은 무사하지만 한 명은 여전히 중환자실에 있다고 현지 소식도 전했다.
레바논 출신 기업주들의 모임 소속인 파라마운트 파인푸드 레스토랑 체인의 설립자 겸 CEO인 모하마드 파키도 정부가 기부에 힘을 싣는다는 소식을 환영했다.
모하마드는 베이루트 구호 활동을 위해 250만 달러를 모금하기 위한 연합을 결성한 바 있다. 그는 "우리는 훨씬 더 많이 모금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캐나다 정부는 베이루트 폭발 피해를 돕기 위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으나 레바논 정부에게 직접 지원금을 전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리나 굴드 국제개발부 장관은 8일 “이번 폭발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여전히 위중한 상태이고 이 끔찍한 비극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주의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캐나다는 효율적인 인도주의 활동을 펼쳐오고 있으며 우리는 캐나다에서 활동하고 있는 구호단체들을 신뢰하고 있다. 캐나다인들이 기부를 통해 생명을 구하고 피해를 입은 레바논 공동체를 도와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베이루트항 폭발사건은 지금까지 최소 160명이 사망하고 5천여명이 부상했으며 도시 해안가를 초토화, 건물 파손으로 30만 가구 이상이 집을 잃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지난 6월24일 2개의 탄자나이트 희귀원석을 채굴, 340만 달러에 팔아 졸지에 백만장자가 됐던 탄자니아의 광산업자가 또다시 6.3㎏의 거대한 원석을 채굴, 200만 달러에 파는 행운을 누렸다고 BBC가 전했다.

사니누 라이저(52)라는 이름의 이 남성은 이로써 약 한 달 새 3개의 탄자나이트 판매로 540만 달러의 거액을 벌어들였다. 탄자나이트는 탄자니아 북부에서만 발견되는,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보석 중 하나로 빨강, 보라, 파랑 등 다양한 색깔이 가장 큰 매력이며 장신구를 만드는 데 쓰인다. 지질학자들은 앞으로 20년 안에 탄자나이트의 공급이 완전히 고갈될 것으로 예측, 그 희귀성 때문에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다.

30명이 넘는 자녀를 둔 라이저는 횡재한 돈으로 탄자니아 북부 시만지로에 학교와 의료 시설을 짓겠다고 말했다. 라이저는 그 큰 돌을 머리 위로 흔들어 본 뒤 그것을 구입하기 위해 수표를 준 탄자니아 정부 관리들에게 건네주었다. 그는 스와힐리어로 “탄자나이트 돌은 불법 거래자가 아닌 정부에 직접 판매해야 한다”고 규정을 언급하고 광부 동료들에게 “우리가 정해진 규제에 충실히 따르며 우리가 번영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토 비테코 탄자니아 광산부 장관은 "우리는 지역사회가 가난할 때 다른 사람들 (불법 거래자)에게 팔아 개인 이익을 보는 것들을 많이 봐왔다. 광물은 먼저 국가의 이익이 되어야 한다. 현재 많은 광산 지역의 사업이 좋아졌다. 지금은 사업이 없던 지역까지도 사정이 많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미국 시트콤 프렌즈재결합한다는 소식이 많은 팬들을 설레게 했으나, COVID-19 사태로 연기된 바 있다. 그런데 앞으로 2주 후에 촬영을 시작하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 재회는 당초 올 여름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가 데뷔하면서 방송될 예정이었다.

제작자인 레오 펄먼에 따르면 촬영은 앞으로 2주 안에 시작될 것이며 데이비드 슈바이머, 매트 르블랑, 제니퍼 애니스톤, 코트니 콕스, 매튜 페리, 리사 커드로 등 6명의 출연진 모두가 HBO 맥스에서 1회 특별 참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촬영은 제임스 코든의 레잇 레잇 쇼'의 프로듀서인 벤 윈스턴이 연출할 예정이다.
한편 출연할 6명의 스타들은 모두 프렌즈를 촬영하기 전에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받고 격리 기간도 갖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7일 토론토에서 몬트리올으로 가는 웨스트젯 항공기에 탑승한 한 승객이 COVID-19에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이 항공사가 밝혔다.
웨스트젯 측은 캐나다 공중보건국(PHAC)으로부터 이날 오후 6시30분 직전 몬트리올행 592편이 착륙하기 전에 승객이 양성반응을 보였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모건 벨 웨스트젯 대변인은 8일 발표한 성명에서 탑승객 57명과 승무원들을 계속 지켜보며 도와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보건당국과의 협의에 따라 탑승했던 승객들의 사생활 침해를 감안해 이 사건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몬트리올 공항 대변인은 감염된 승객은 공항 시설을 통과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퀘벡주에서는 현재 주내에 들어오는 국내 여행자들에 대해 격리를 요구하지는 않고 있다.
캐나다 공중보건국은 이번 양성환자 발견과 관련, 몬트리올과 토론토에서 항공사 및 현지 보건당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