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 정상회담

김“우리가 정말 가까워졌구나”
문 “8천만 겨레 한가위 선물을”

정의용·서훈-김영철·김여정 배석
‘비핵화 실천적 방안’ 조율한 듯

18일 오전 평양 시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무개차를 타고 카퍼레이드를 하면서 환영하러 나온 10만여명의 평양 시민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양 조선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열린 3차 남북정상회담 머리발언에서 “다섯달 만에 세번을 만났는데, 돌이켜보면 평창동계올림픽, 또 그 이전에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있었고, 그 신년사에는 김 위원장의 대담한 결정이 있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쏠린 전세계의 눈과 귀를 의식한 듯 “우리가 지고 있고 져야 할 무게를 절감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8천만 겨레에 한가위 선물로 풍성한 결과를 남기는 회담이 되길 바란다”며 “전세계인에게도 평화와 번영의 결실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교착상태가 길어질 조짐을 보이는 북-미 관계의 개선을 끌어내야 한다는 바람을 내비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카퍼레이드를 하며 바라본 평양 시내에 대한 소감도 밝혔다. 그는 “평양 시내를 오다 보니 평양이 놀랍게 발전돼 있어 놀랐다. 어려운 조건에서 인민의 삶을 향상시킨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며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님을 세차례 만났는데, 제 감정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정말 가까워졌구나’ 하는 것”이라며 친밀감을 나타냈다. 또 “큰 성과가 있었는데 문 대통령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 때문이다. 북남 관계, 조미(북-미) 관계가 좋아졌다. 역사적인 조미 대화 상봉의 불씨를 문 대통령께서 찾아줬다”며 “조미 상봉의 역사적 만남은 문 대통령의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취임 이후 줄곧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관해 일관된 메시지를 내놨고, 이후 4·27 판문점 1차 남북정상회담을 디딤돌 삼아 연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정세가 급변했다는 김 위원장의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로 인해 주변 지역 정세가 안정되고 앞으로 조미 사이에도 계속 진전된 결과가 나올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며 “문 대통령께서 기울인 노력에 다시 한번 사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상회담에는 우리 쪽에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북쪽에서는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배석했다. 특히 그동안 1,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배석하지 않았던 정의용 실장이 회담에 처음 참여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회담의 성격을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문제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힌 데 따른 변화로 풀이된다. 정 실장의 배석은 ‘비핵화의 실천적 방침’을 협의하기로 미리 조율한 이번 회담의 성격과 맞닿아 있다. 정 실장은 3월과 9월 문 대통령의 특사단장으로 방북해 김 위원장을 이미 두차례 만난데다, 한국 정부의 대표적인 대미 고위 협의 창구다. 그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수시로 통화하는 등 미국 쪽과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비핵화와 남북관계 진전, 군사적 긴장 완화 등 주요 의제를 협의했고, 19일 오전 백화원영빈관에서 두번째 정상회담을 이어간 뒤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을 공동 발표한다.

< 평양·서울 공동취재단, 김보협 노지원 기자 >


일상 여성혐오·음란문화
실태 추적‥ 심각성 공론화

그동안 불법 촬영은 ‘국산 야동’의 주요 장르였다. 1990년대 ‘X양 비디오 사건’으로 유명했던 연예인 동영상 유출 사건은 20년이 지나 일반인 대상으로 바뀌었다. 모텔, 공중화장실 등에 설치된 ‘몰카’(몰래카메라)에 찍힌 장면들이 온라인으로 유통됐고, 영상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계도 모호해졌다. 사귀던 여성과 찍은 성관계 영상을 유출하는 ‘리벤지 포르노’는 젠더 폭력이 아니라 음란물로 소비됐다. 영상 속 여성을 알아보며, 아련함과 자기연민에 빠지는 남성의 정서가 ‘중식이’ 밴드의 노래에 자연스럽게 담길 정도로 일상적으로 받아들여졌다.

●‘몰카’ 수사 온도 차 : 몰카의 범죄성은 2015년 ‘소라넷’에서 성폭행 모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여성들이 폭로하면서 처음으로 공론화됐다. 소라넷은 17년간 121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채 성업 중이던 국내 최대의 음란 포털 사이트이다. 경찰은 소라넷의 서버가 외국에 있어서, 국가 간 법률 차이와 기술적 문제로 폐쇄가 어렵다고 답했다. 그러나 2015년 12월 전담수사팀이 꾸려진 뒤 6개월 만에 공식적으로 폐쇄됐다.

그러나 소라넷이 폐쇄된 뒤로도 디지털 성범죄 영상은 확산됐다. 역설적이게도 불법 촬영의 범죄성이 경악할 만한 사회문제로 인지된 것은 여성이 남성의 벗은 몸을 찍고 공유한 순간에야 비로소 이루어졌다. 2018년 5월 홍익대 누드모델 불법 촬영 사건이 일어나자, 경찰은 신속히 범인을 검거 구속했다. 언론은 반인륜적 범죄라며 대서특필했다.
이런 상황에서 여성들이 느꼈던 위화감은 ‘불편한 용기’ 4차 시위의 삭발식에서 삭발한 여성의 발언에 잘 녹아 있다. “더 이상 아무것도 바꿀 수 없구나 체념할 때 즈음해 홍대 몰카 사건이 터졌습니다.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가겠지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수사는 신속하게 이루어졌고 금세 수사망을 좁혀 경찰은 불법 촬영 유포자를 검거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 경찰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왜 그동안 여성 피해자들이 구속 수사해달라, 압수수색해달라며 애원하고 외쳤던 것들이 남성 피해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입니까? 왜 할 수 있었으면서 못한다고 했습니까? (중략) 자른 제 머리카락은 돌아오겠지만 먼 곳으로 떠나버린 피해자들은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영상물 수익 메커니즘: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죽어도 사라지지 않는-웹하드 불법 동영상의 진실’ 편 역시 3년 전 음란물 유출로 자살한 친구의 영상을 지우려는 여성의 행보를 따라가면서, 디지털 성범죄가 단순히 남성의 관음적 본능이나 호기심으로 일어나는 개인적 일탈이 아니라 찍는 자, 올리는 자, 유포하는 자, 보는 자가 유기적으로 맞물린 거대한 산업이라는 사실을 드러냈다.

영상을 촬영한 남자는 처음부터 영상을 제작할 목적으로 여성을 유인했다. 영상을 올린 이들은 수천 개 영상을 유포하고 있는 ‘헤비 업로더’였다.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웹하드 사이트에 디지털 성범죄 영상이 일본에서 정식 제작된 포르노처럼 제휴 콘텐츠로 등록돼 팔리고 있었다. 웹하드 업체가 헤비 업로더들의 범죄행위를 돕고 있었으며, 특정 영상물을 걸러내는 필터링 업체를 사실상 소유하고 있었다. 서로 연결된 업자들이 디지털 성범죄 영상물을 올려 수익을 올리고, 필터링으로 다시 수익을 올리고, 피해자들에게 삭제 비용을 받으며 또다시 수익을 올리는 메커니즘이었다.

● “화장실 구멍들을 향한 여성들의 송곳”: 올해 1월27일 방송된 tvN 단막극 <파이터 최강순>에서 최강순(강예원)은 직장상사 유 차장과 가진 하룻밤 성관계 동영상이 유출돼 프레젠테이션 도중에 재생되는 굴욕을 겪는다. 유 차장은 불법 음란물 사이트를 운영하며, 여러 여성과 성관계를 맺고 불법 촬영한 영상을 인터넷에 뿌려왔던 ‘유본좌’였다. 최강순은 그에게 피해를 본 여성들을 모아 복수한다. 유본좌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파티에 잠입해, 그들의 가면을 벗게 해 생중계로 내보낸다. 올해 개봉한 영화 <나를 기억해>에서 결혼을 앞둔 교사 한서린(이유영)은 불법 촬영을 당하고, 동영상을 유출하겠다는 협박을 받는다. 영화는 몇 번의 반전을 통해 인터넷 음란 사이트와 불법 촬영 문화가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일상에까지 파고들었음을 고발한다.

 <연예가 중계>에서 ‘페미니스트’란 말이 조롱 조로 언급되고, 언급해서는 안 될 단어인 양 편집됐던 것에 이어 페미니즘을 입에 담을 수 없는 불온한 것으로 지워버리는 백래시(반격)가 일어나고 있다. 이 와중에 여성주의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 운영진 1명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돼 경찰이 추적에 나섬으로써, 편파수사 논란에 기름을 붓고 있다. “화장실의 구멍들을 향한 여성들의 송곳은 곧 당신들에게 향할 것”이라는 피맺힌 경고를 부디 심각하게 받아들이길 바란다.

< 황진미 대중문화평론가 >


단 한 잔씩도 건강에 득보다 실

허혈성 심질환 위험 낮출 정도 유익 근거 희박
하루 한잔도 간에 영향·여성은 유암발생↑

미국 워싱턴대학 연구진은 세계 2천800만 명의 음주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음주로 인한 위험을 고려할 때 “안전한 수준의 술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영국 의학학술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실린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매년 280만여 명이 술과 관련한 질병 등으로 사망한다. 이 중 연간 전체 여성 사망자의 2%, 남성 사망자의 7% 가량이 각각 술로 인한 건강 문제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은 신체 내 장기와 조직 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더욱이 폭음은 부상이나 알코올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기존에 진행된 694개 연구 자료를 분석해 세계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이 얼마나 보편화해 있는지 살폈다. 이에 따르면 지구 상에서는 전체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4억 명이 술을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또 195개국, 2천800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592개 음주 관련 연구 결과를 분석해 음주와 건강상의 위험 간의 관계도 연구했다. 2016년의 경우, 조기 사망자와 각종 질병을 유발한 위험 요인 중 7번째였다. 이 해에 술은 15세부터 49세 연령대에서 최대 위험인자였고 여성 사망자의 3.8%, 남성 사망자의 12.2%가 각각 음주 관련 결핵이나 사고, 자해 등으로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50세 이상에서는 술 관련 사인 중 암이 가장 많았는데, 여성 사망자의 27%, 남성 사망자의 19%를 각각 차지했다. 연구 결과 음주는 7가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알코올이 건강에 주는 유익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정도였으며 당뇨나 허혈성 뇌졸중에도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오히려 매일 알코올 섭취량이 늘어갈수록 음주로 인한 다른 건강 문제가 야기될 가능성이 점점 커졌고 건강상의 득보다 실이 훨씬 컸다고 설명했다.


논문 주저자인 워싱턴대 건강영향 측정평가연구소의 맥스 그리스월드 박사는 “하루 한 잔의 알코올 섭취로 인한 건강상 우려는 작게 시작하지만, 사람들이 더 많이 마시기 시작하면서 급격히 위험성이 커진다”고 설명했다.
하루 한 잔의 술을 마셔도 우리의 간 건강이 크게 손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2015년 1월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병원(Copenhagen University Hospital)​ 연구진도 발표한 바 있다. 이 병원 연구진은 매일 마시는 술은 알코올성 간경변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50~64세 사이의 약 5만 6천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음주 패턴을 체크했다. 모든 참가자는 먼저 알코올, 흡연, 신체 활동, 식습관 등 평소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으며 허리둘레 측정을 포함한 간단한 신체검사를 받았다.
이후 연구진들은 이들이 20세 이후 10년 간격으로 어떤 술을 마셨는지 조사했다. 조사 결과 참가자 중 257명의 남성과 85명의 여성에게서 간질환이 발견됐다. 특히 남성이 여성에 비해 위험성이 더 높았다. 술의 종류에 있어서는 와인이 맥주나 증류주보다 알코올성 간경변의 위험이 낮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한 그로 애스크가드(Gro Askgaard) 박사는 “음주 패턴이 간경변의 위험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며 “술을 매일 마시는 사람이 일주일에 5~6일 마시는 사람보다 간질환의 위험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하버드대 의대연구진은 앞서 여성들이 하루에 알코올 10g, 즉 술 한잔을 마시면 유방암 발생률이 9% 상승하며, 하루 평균 2잔에서 5잔 정도 술을 마시면 유방암이 발생할 확률이 41%나 뛰어 오른다고 밝힌 바 있다. 여성들이 술을 마시면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유방암 발생률도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연구진은 미국 암협회가 9년 동안 32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여성들은 젊을 때는 아예 술을 입에 대지 않는 게 상책이고, 폐경기를 넘긴 뒤에나 조금씩 술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6회 영상제 참여자들.

기독청년들 「There Movement」, 단편 응모작 상영

‘메마른 마음에 십자가의 감동을 전하는 영상운동’을 기치로 젊은이들이 모인 기독영상물 제작 및 보급운동 단체 ‘There Movement’가 제7회 ’떡과 물고기 영상제‘를 오는 10월20일(토) 오후 3시 노스욕 Fairview 도서관 극장(35 Fairview Mall Dr,. M2J 4S4)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시작된 ‘떡과 물고기 영상제’는 매년 한인들이 만든 영상작품 가운데 상업적 영상물을 제외한 단편작품들을 상영하고 제작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도 크리스천 영상물을 비롯한 감동적인 단편작품 8~10편을 상영하고 객석과 감독이 대화를 갖는 시간도 마련한다. 또 영상작품 상영 외에 테마에 맞춰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와 선물도 준비한다고 There Movement가 밝혔다.


주최측은 아울러 이번 영상제 작품의 절반 가량은 토론토 지역 제작자들의 작품이며, 그 중에는 고등학생이 제작한 작품도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독청년들을 중심으로 “꿈과 신앙의 신념을 따라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이 모여 기독영상물 제작 및 보급활동을 위한 비영리단체로 출범한 ‘There Movement’는, 7년 전부터 “화려하거나 세련됨보다는 서툴고 투박해 보이지만 꿈을 쫓아 계속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하는 영상제가 되어 ‘오병이어’가 예수님의 축도로 수천 명을 배불리 먹인 양식이 된 것과 같은” 비전을 이루어간다는 취지로 ‘떡과 물고기 영상제‘를 해마다 열고 있다.


< 문의: theremovement.toronto@gmail.com >